가설공사

거푸집 및 동바리: 구조설계

MOAYO2016. 12. 8. 16:16

(1)일반적으로 동바리는 현장조건에 부합하는 각 부재의 연결조건과 받침조건을 고려한 2차원 혹은 3차원 해석을 수행하여야 하나, 구조물의 형상, 평면선형 및 종단선형의 변화가 심하고 편재하의 영향을 고려할 경우에는 반드시 3차원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안전성을 검증하여야 한다. 특히 설치 높이가 5.0m 이하인 시스템 및 강관틀 동바리의 경우에는 2차원 또는 3차원 구조해석을 생략할 수 있으며, 구조설계는 다음 그림에 따라 수행한다.




(2) 시스템 동바리의 경우에는 각 부재의 연결조건은 다음과 같이 적용한다.

① 수직재와 수직재의 연결부 : 연속 부재

② 수직재와 수평재의 연결부 : 힌지 연결(수평재 단부)

③ 수직재와 경사재의 연결부 : 힌지 연결(경사재 단부)

④ 수평재와 경사재의 연결부 : 힌지 연결


(3) 강관틀 동바리의 경우에는 각 부재의 연결조건은 다음과 같이 적용한다.

① 수직재와 수직재의 연결부 : 연속 부재

② 수직재와 수평재의 연결부 : 연속 부재

③ 주틀과 경사재의 연결부 : 힌지 연결(경사재 단부)


(4) 강관틀 동바리의 부재 중에서 주틀을 구성하는 수직재에 연결되는 수평재와 경사재의 연결상세가 강성의 저하없이 용접 연결되는 경우에는 연결조건을 다음과 같이 적용할 수 있다.

① 수직재와 수평재의 연결부 : 연속 부재

② 수직재와 경사재의 연결부 : 연속 부재

③ 수평재와 경사재의 연결부 : 연속 부재

(5) 동바리 받침부의 경계조건은 원칙적으로 힌지로 간주한다.


(6) 위의 규정을 따르기 어려운 경우에는 감독자가 인정하는 구조분야 전문자격을 갖춘 기술자의 판단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흙막이가시설, 비탈면, 사면안정해석, 토목구조물, 강관추진공사, 비개착추진공사, 철도영향성검토, 지하철영향성검토,
공사중 영향검토, 유한요소해석 외 각종 특허공법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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