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도로비탈면 녹화공사의 설계 및 시공 지침(2009.6 국토해양부)

MOAYO2017. 3. 16. 06:35

       우리나라의 비탈면 녹화공사는 아직까지 우리 실정에 적합한 설계 및 시공에 관한 기준이 없어 조기녹화에만 급급하고 외래초종(양잔디류)위주로 시공하고 있다. 훼손된 비탈면의 생태환경에 대한 분석없이 무분별하게 녹화공법을 적용함으로써 녹화식물이 대부분 23년 이내에 고사되어 비탈면이 재 황폐화되는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비탈면 녹화용 외래초종(양잔디류)은 주변 생태계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고, 너무 우점하면 주변식생의 자연 침입을 방해하며, 우리나라 기후에 맞지 않으면 수 년 내에 자연 도태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앞으로 자연환경을 고려한 복원목표에 적합한 녹화공법의 설계와 시공을 유도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토질분석에 의한 비탈면 안정 검토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비탈면의 토질(암질)과 지역 기후와 생태적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주변에서 생육하고 있는 자생종(재래종) 등을 적극 활용이 필요한 실정이다. 외래초종(양잔디류) 위주의 녹화방법에서 과감히 탈피하기 위해 국내 실정에 맞는도로비탈면 녹화공사의 설계 및 시공 지침을 마련하게 되었다.

 

       본 지침은 도로건설공사로 인해 훼손된 비탈면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주변 자연환경을 고려하며, 미관과 경관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으로 안정된 식생을 조성하며, 이산화탄소 저감에 유리한 식생구조를 갖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주변 자연환경과 토질에 적합한 녹화공법 및 식물과 식생기반재 선정에 관한 비탈면 녹화설계 방법을 제시하며, 시공 전 검증절차(시험시공)를 거치도록 함으로써 부실시공을 방지하여 비탈면 자연생태복원 및 녹화공사의 품질향상을 유도하는데 기여토록 한다.

 

      아울러 본 지침은 생태적으로 양호한 비탈면을 조성하는 지침으로 활용되어 녹화식물에 의한 자연생태계 교란 위험을 줄이면서 주변과 조화되는 식생경관을 조성하여 운전자에게 편안한 주행을 유도하고 환경친화적인 도로건설의 정착 및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07. 도로비탈면 녹화공사의설계및시공지침.hwp


흙막이가시설, 비탈면, 사면안정해석, 토목구조물, 강관추진공사, 비개착추진공사, 철도영향성검토, 지하철영향성검토,
공사중 영향검토, 유한요소해석 외 각종 특허공법 검토.

댓글

04PLAN

흙막이가시설, 비탈면, 사면안정해석, 토목구조물, 강관추진공사, 비개착추진공사, 철도영향성검토, 지하철영향성검토, 공사중 영향검토, 유한요소해석 외 각종 특허공법 검토.

VISITED

Today :

Total :

SNS

  • 페이스북아이콘
  • 카카오톡아이콘
  • 트위터아이콘

Lately Post

Lately Comment